본문 바로가기
Polish

폴란드어 알파벳

by NickNuma 2020. 5. 6.

와후.. 나는 그냥 책보고 띵가 띵가 + mik한테 폴란드어로 말하고 싶을 때 번역기 찾아다가 그거 보고 읽기 정도가 현재로서는 전부인데.

이거 포스팅하려고 찾아보니 와훙. 독학 포스팅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엄마무시한 쿠얼리티.

쨌든. 폴란드어 알파벳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하는데요. 알파벳을 알아야 읽고 쓸 수 있으니까요.
(현재 나의 수준. 그냥 글자보고 읽는 수준.)

일단, 폴란드어는 슬라브어군에 속한다고 합니다. 
총 32개9개의 모음, 비모음23개의 자음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네요.
Plus로다가 2개의 철자가 모여서 문자를 이루는 7개의 특수문자도 있습니다. (ch, dz, cz, sz, rz 같은 녀석들이죠.)
그리고.. 위에 점 찍히고 밑에 꼬리달리고 하는 이상한 녀석들 9개가 더 있습니다. (ą, ń, ż 등..)

The Foreign Service Institute에서 이야기한 바로는 폴란드어를 능숙하게 하기 위해서는 약 44주 (1,100시간)가 소요된다고 했다합니다. But, 영어 사용자 기준이니까.. 더 걸릴수도 있어요. (가장 어려운 언어가 한 중 일어였거든요. ㅋㅋ)

알파벳은 이리 생겼습니다.

🤔🤔🤔 솔직히 그냥 쟤네 어케 소리나는지만 알았지 쟤네 읽는 법은 오늘 첨 봤음.

약간 유용한 이야기를 해드리자면
꼭대기에 비스듬한 점 찍은 애들은 이 발음이 추가된다고 보심 됩니다. ń 니,  ź 지, ć 치, ś 시
ó 는요??? 일단 위에 점 찍은 애들은 "소리를 다르게 내봐라." 라고 생각하심 쉽습니다. ó는 o가 오니까 ó 얘는 다르게 우입니다.
그럼 위에 점 찍은 애들은요? 그건 유 같은 발음이라고 보심 됩니다. ż 쥬..... 쨋든 그렇답니다.
( 제가 갖고 있는 책은 주인데 여기 가져온 표는 쥬라고 써있;;;; 원어민 발음 들어보시고 판단을;;;;; )

그리고 요즘도 헷갈리는 위에서 말씀드린 2개 철자 모여서 만들어지는 7개 문자.

발음은 이렇습니다.
ch [흐]     dz[즈]     dź[지]     dż[쥬]    cz[츄]    sz[슈]    rz[쥬]

폴란드 알파벳 발음연습 동영상 하나를 마지막으로 그럼 이만~~ Do zobaczenia później~~

반응형

'Polis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칭 대명사, 지시 대명사  (0) 2020.05.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