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lish

인칭 대명사, 지시 대명사

by NickNuma 2020. 5. 7.

아... 저는.. 일단 언어를 배우면.. 기본적으로 일상 생활에서 노래, 영상, 어플 등으로 익숙해지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구요. 또... 제가 문법충이라서 ㅋㅋㅋㅋㅋ 문법부터 공부를 합니다.
제 머리 로직은 "그 언어에서 어떻게 글을 쓰는지 알아야 내가 글을 쓰고 남이 쓴 글을 보고 분석해서 공부를 하지?" 가 대충 제 기본 로직입니다. 더군다나 폴란드어는 접하는 것도 어렵고 폴란드 친구가 있어도 영어로 대화를 하기때문에 더욱이 문법부터 잡아서 올라가는게 더 낫지 않을까 합니다.
(당연히 일상생활에서 접하면 더 빠르고 쉽고 몸으로 체득하는 것이 있을텐데 없으니까요.)

고래서. 알파벳은 이제 읽을 줄 아니까. 기본 인칭대명사와 지시대명사부터 잡아볼까합니다.
(기본 문형도 어케 보고 싶은데... 아직 진도가 안 나가서요;; ㅎㅎㅎㅎ 가능하면 이것도 뒤져보지요 뭐.)

인칭대명사

  단수 복수
1인칭 Ja (I) 나는 My (We) 우리는
2인칭 Ty (You) 너는 Wy (You) 너희는
3인칭 On (He) / Ona (She) / Ono (It) 그는 / 그녀는 / 그것은 Oni / One (They) 그들은 (남성 / 여성)

 

(이건 그냥 제가 만든건데요... 일단 폴란드어는 명사의 격이 7격입니다. 근데 제가 이걸 정확히 이해한게 아니라서.. 왜 영어 배울때처럼 아이 마이 미 마임이 없는지 이해가 안 되서... 일단 제 방식대로 영어의 3격으로 인칭대명사의 격도 한 번 정리해봤습니다. (폴란드어는 7격이 있기 때문에 이것만 알아선 안 된다는 점은 인지해주세요.) )

인칭대명사를 나름대로 재분류를 해보았으나...
위에서 말한 대로 7격이 원칙이라 이건 말이 안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도 이렇게 그냥 보고 이후에 잘못된건 고쳐가면 되지 않을까 해서.... 그냥 적어봤습니다. (적어놓은게 아쉬워서 안 지웠다고는 말할 수 없었다.)

인칭 주격 소유격 목적격 소유대명사
1인칭 단수 Ja (I) mój (My) mnie (Me) moje (Mine)
복수 My (We) nasz (Our) nas (Us) nasz (Ours)
2인칭 단수 Ty (You) Twój (Your) cię (You) Twój (Yours)
복수 Wy (You) swój (Your) (You) (Yours)
3인칭 단수 On (He) jego (His) mu / go (Him) jego (Hims)
Ona (She) Jej (Her) jej / ją (Her) jej (Hers)
Ono (It) (Its) to / tego (It) (Its)
복수 Oni / One (They) ich (Their) im (Them) ich (Theirs)

(아.. 다시봐도 매우 말도 안되는 것 같긴한데... 그냥 내비둬보겠습니다. 내일 한 번 물어봐야겠어요. 이렇게 봐도 되냐고)
(된다고는 하는데... 아마 7격을 배우면 수정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지시대명사 / 지시형용사

  지시대명사 지시형용사
단수 To (This) 이것 Ta (This)
To (That) 저것 Ta (That)
복수 To (These) 이것들 Te (These)
To (Those) 저것들 Te (Those)

(아... 왜 이게 책에 없었는지 알 것만 같다.... ㅋㅋ;;;;)

아... 뭔가 열심히 한 것 같은데 영양가가 없는 것 같은 건 나의 착각이려나........

아 쨌든.. 이렇다고 합니다. 정확하게는 내일 물어보고 틀린게 있으면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Do zobaczenia później~~

반응형

'Polis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란드어 알파벳  (0) 2020.05.06

댓글